에이전트형 코딩 도구의 양대산맥인 커서와 윈드서프중 어떤걸 사용할지 고민하다가 더 최근에 떠오른 윈드서프를 써보자는 생각이 들어 찾아보던도중 클로드 코드라는 에이전트형 코딩 도구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어쩌다 뜨게 된 것일까 궁금해 찾아보니 윈드서프에서 플랫폼 운영을 위해 클로드 모델에 크게 의존하고 있었는데, 앤트로픽에서 일방적으로 모델 접근 제한을 통보하면서 자연스럽게 이슈가 된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이러한 결정은 경쟁사인 오픈AI의 윈드서프 인수도 한몫 하지 않았을까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마침 클로드 프로를 구독하고 있었기에 클로드 코드를 사용해보기로 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npm을 사용하기 때문에 없으신분들은 별도로 설치후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npm install -g @anthropic-ai/claude-code
명령어 실행 후 원하는 프로젝트 프로젝트 이동해줍니다.
cd your-project-directory
claude code를 실행시켜줍니다.
claude
처음 나오는 화면인데 모드를 설정하는 간단한 화면인 것 같습니다.
처음실행시 앤트로픽 계정을 인증해야합니다.
저는 이미 클로드 프로 계정을 보유하고 있었기에 1번을 선택하니 화면이 자연스럽게 이어졌습니다.
승인후 로그인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이후 몇몇 안내문구를 넘기고 클로드 코드 사용 화면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CLI 기반 AI 코딩 도구이다보니 터미널에서 진행했는데 자연어 명령을 통해 실행되며 <claude "명령"> 형식으로 실행시키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앞으로 더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클로드 코드를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https://digitalbourgeois.tistory.com/813